아프리카TV, 작년 영업익 824억…전년比 7.2%↓ - ZDNet korea
신한證 "아프리카TV, 실적 추정치 상향에 목표주가 올렸다…해외광고 기대" (news1.kr)
아프리카TV, 광고 매출 고성장 기대 "베트남 진출 주목" (newsprime.co.kr)
아프리카TV, 주당 730원 결산배당 결정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
▶4Q22 Review: 매출 & 영업이익 컨센서스 소폭 하회
아프리카 TV 4Q22 매출은 799억원(YoY +6.0%, QoQ -2.4%), 영업이익은 155억원 (YoY-37.1%, QoQ -25.2%)로 시장 예상치(매출 834억원, 영익 166억원)을 소폭 하회했 다. 광고 매출은 성수기 효과에 따라 플랫폼 광고(YoY +38.7%)와 컨텐츠형 광고(YoY +45.8%) 모두 고성장세를 보이며 247억원(YoY +39%)를 기록하였으나, 플랫폼 매출은 월 드컵 중계에 따른 MUV 증가(QoQ +10%)에도 PU 정체와 ARPU의 하락에 따라 542억 원(YoY -3.1%, QoQ -6.2%) 기록. 영업비용 중에서는 카타르 월드컵 중계권 취득에 따른 지급수수료(중계권/기타)가 YoY +94.2% 증가하고, 광고 매출 비중 증가에 따라 지급수수수료(광고)와 콘텐츠 제작비가 YoY +50%, YoY +62% 증가한 점이 이익에 부담 요인으로 작용.
▶투자의견 Buy & 목표주가 100,000원 유지
4Q22 매출 성장을 제한하고 있는 것은 PU의 하락. 그러나, 1) 1월 버추얼 BJ 및 마인크래프트 컨텐츠의 흥행으로 PU 및 ARPU 동반 상 승에 따른 별풍선 매출의 반등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 또한, 2) 트위치의 화질 제한, VOD 서비스 중지, LCK 중계권 포기 등으로 트래픽 유치에 효과를 보고 있어(LCK 개막전 아프 리카 플랫폼 시청자 수 전년비 2배) 트래픽을 기반으로 한 광고 매출 성장 가능성이 큰 것 으로 판단. 1H23 예정된 UI/UX 개편(개인화)을 통한 BJ와 시청자들의 유입이 기부경제 매출과 광고 매출 성장에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 중장기적으로는 베트남(베트남 국영방송과 스 트리밍 플랫폼 개발 MOU 체결)을 시작으로 하는 글로벌 진출과 비즈니스 모델 상 커머 스 분야로의 사업 확장이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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