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캡투어, 2Q 매출액 879억원 '분기 사상 최대' - 머니투데이 (mt.co.kr)
하나證 "레드캡투어, 렌터카 성장에 여행 턴어라운드 전망"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
레드캡투어, 주가 급등…中 단체여행 수요 회복 기대감↑ (thebigdata.co.kr)
레드캡투어, 2분기 영업익 116억…전년비 14.7%↑ | 한국경제 (hankyung.com)
▶B2B 장기렌터카와 출장/행사 전문 기업
레드캡투어는 B2B 위주의 장기렌터카(매출비중 90%)와 여행(출장/행사, 10%)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이다. 렌터카 사업은 신차 구매 후 고객에게 3~4년간 대여료를 수취하고, 이 후 매각하여 매각이익을 얻는 구조이다. B2B 중심의 장기렌터카 비중이 높고(B2B 66%, B2G 13%, 단기 렌터카는 제주도 중심 2% 정도), 부채비율(2023년 2분기 말 기준 242%) 은 업계 평균(485%) 대비 낮은 수준이다. 렌터카 보유 대수는 2분기 말 기준 24,742대로 렌터카 산업 내 시장점유율은 2% 정도로 추산된다. 여행 사업은 기업체에게 출장/행사 패키지를 제공하고 항공권/숙박권 등의 판매 수수료를 청구하는 방식이다. 여행 사업의 고객사 비중도 B2B 78%, B2G 10% 등 주로 기업체/공공기관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2023년 매출액/영업이익 +37%/+9% 전망
2023년 상반기 매출액/영업이익은 각각 +33%/-9% (YoY) 변동한 1,652억원/193억원(영 업이익률 11.7%(-5.5%p)), 당기순이익은 87억원(-36% (YoY), 당기순이익률 5.2%(- 5.6%p))을 기록했다. 렌터카/여행 매출액이 각각 28%/91% (YoY) 증가했는데, 전년 동기 의 낮은 기저와 함께 렌터카 대여와 중고차 매각이 증가했고, 고객사들의 출장/행사 수요 도 회복되었기 때문이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감소했는데, 여행 사업부가 흑자 전환 했지만, 렌터카 사업부의 이익이 축소되었기 때문이다. 2022년 1월부터 렌터카 감가상각 률을 하향하면서 전년 동기에 일시적으로 비용절감 효과(‘22년 170억원)가 발생했던 역기 저 효과에 기인한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 감소와 이자비용 증가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 2023년 연간 매출액/영업이익은 각각 37%/9%(YoY) 증가한 3,600억원/400억원(영업이익 률 11.1%)으로 예상한다. 렌터카 대여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중고차 매각도 증 가하기 때문이다. 작년 하반기 시세 하락으로 중고차 매각 중 일부가 올해로 이연되면서 매각대수가 2.5천대 이상 늘어날 것이고, 중고차 시세도 2분기부터 회복되었다. 여행 사업 은 고객사들의 해외 출장/행사가 늘어나면서 실적 턴어라운드 추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렌터카 사업의 안정적 성장. 여행 사업의 턴어라운드. 높은 배당수익률
레드캡투어는 1) 렌터카 산업 내에서 가장 고수익성을 유지 중이고(2020~2022년 렌터카 평균 영업이익률 13.4% vs. 업종 평균 8.7%), 향후에도 수익성 중심의 영업을 지속할 계 획이다. 2) 여행 사업은 올해를 기점으로 턴어라운드를 시작해 2024년에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한다. 3) 현재 주가를 기준으로 기대 배당수익률이 5.5%(주 당 배당금 900원 유지 가정)로 높다. 기저효과 이후 성장성이 다소 둔화된다는 점은 아쉽 지만, 렌터카 부문의 안정적 성장에 더해 여행사업의 회복에 따른 이익 체력의 한단계 상 승을 감안할 때 현재 P/E 6배 대의 Valuation은 저평가된 것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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