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조선 후기의 문화적 특징
● 호락 논쟁과 탈성리학적 경향
⑴ 노론의 호락 논쟁
- 호론 : 충청도 / 인물성이론/ 위정척사 사상/ 한원진
- 낙록 : 서울,경기 / 인물성동론 / 북학 사상 / 이간
⑵ 성리학 비판 : 탈성리학적 경향 -> 사문난적으로 몰림
- 윤휴 : 서경덕의 영향으로 유교 경전을 독자적으로 해석
- 박세당 : 양명학과 노장 사상을 기반으로 주자 학설 비판
⑶ 소론
- 성리학 이해에 탄력적이며, 양명학과 노장 사상을 수용하기도 함
● 양명학과 실학
⑴ 양명학
- 소개 : 16세기 전습록 이 전래됨
- 확산 : 17세기 후반 소론학자가 본격적으로 수용
- 특징 : 심즉리, 지행합일(지행일치), 일반민을 도덕 실천의 주체로 상정, 치양지설
- 체계화 : 정제두 -> 강화학파의 형성
- 한말 박은식, 정인보 등의 국학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⑵ 농업 중심의 개혁론(경세치용 학파, 중농학파)
① 특징 : 경기지방의 남인 출신, 토지 제도의 개혁 추구
② 유형원
- 반계수록 저술
- 균전론 : 신분에 따른 토지의 차등 분배
③ 이익
- 성호사설 저술
- 곽우록 에서 한전론을 주장
- 6좀 : 양반 문벌 제도, 노비 제도, 과거 제도, 사치와 미신 숭배, 승려, 게으름
④ 정약용
- 실학의 집대성
- 신유박해에 연루, 강진에 유배, 500여 권의 저술
- 3부작 : 경세유표, 목민심서, 흠흠신서
- 기예론 : 수원화성 건축에 거중기 사용, 주교 설치
- 3논설 : 전론, 탕론, 원목
⑤ 중농주의 실학자들의 사상과 학문은 재야 지식인들의 공감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 정책에는 반영되지 못함
● 상공업 중심의 개혁론(이용후생 학파, 북학파, 중상학파)
⑴ 특징 : 서울 노론 출신, 상공업 진흥과 기술 혁신 및 청 문물의 적극 수용 주장
⑵ 유수원 : 우서 저술
⑶ 홍대용
- 임하경륜 : 성인 남자들에게 2결의 토지를 지급하자는 균전론 제시
- 성리학적 세계관을 비판함(지전설과 무한우주론 - 의산문답)
⑷ 박지원
- 열하일기 저술, 수레와 선박의 이용, 화폐 유통의 필요성 주장
- 양반 문벌 제도의 비생산성 비판
- 과농소초, 한민명전의 : 농업 기술의 발전 및 상업적 농업 장려
⑸ 박제가
- 북학의 저술
- 정약보다 '소비'강조(소비와 생산의 관계를 우물물에 비유)
● 역사 연구
- 안정복의 동사강목 : 우리 역사의 독자적 정통론 체계화, 고증 사학의 토대 마련
- 이종위의 동사 : 단군-부여-고구려의 흐름에 중점을 두어 만주 수복을 희구
- 유득공의 발해고 : 발해 역사 연구를 심화하였고 '남북구'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
- 한치윤의 해동역사 : 중국 및 일본의 자료 500여 권을 인용하여 민족사 인식의 폭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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