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징주] 엔비티, 단독 고객사로 카카오톡 확보 소식에 16% 급등 - 조선비즈 (chosun.com)
엔비티, 19일 기업설명회…1Q 매출액 240억 (thevaluenews.co.kr)
카카오톡과 서비스 제휴한 엔비티 주목 - 파이낸셜뉴스 (fnnews.com)
엔비티, 에디슨오퍼월로 가파른 외형 성장 - DB (inews24.com)
▶기업개요 및 업데이트
동사는 국내 1위 오퍼월 네트워크 운영사. 오퍼월이란 유저가 광고참여 활동을 하면 보상을 지급하는 방식의 광고. ‘22년 기준 국 내 오퍼월 시장 MS 약 45% 차지. 오퍼월 시장 확대에 따른 대형 고객사 확보에 힘입어 ‘20년 매출액 443억원에서 22년 1,082억 원으로 외형성장 진행중 ‘12년 캐시슬라이드 출시 후 B2C 중심 사업을 영위했지만 오퍼월에 집중하며 B2B 중심 사업으로 사업모델 개선. ‘18년 네이버웹 툰을 고객사로 확보한 뒤 20년 네이버페이, 21년 토스, 23년 카카오톡 및 기존 고객사 북미사업으로 고객사 다변화 진행중
▶주요 Q&A
Q. 네이버웹툰 MAU?
A. 22년 기준 글로벌 MAU 1.8억명, 북미 1,000만명 이상
Q. 북미 광고주 확보에 어려움?
A. 북미는 AD-Network 구축이 잘되어 있어 광고주 확보에 어려움 없을 것. 광고주 확보에 인적네트워크가 중요한 한국과 다르게 북미는 대부분 전산화되어 있음
Q. 고객사 증가에 따른 인건비 증가 가능성?
A. 초반 서비스 구축에 인력이 많이 투입되지만 관리하는데 추가적인 인력이 중요하지 않음. ‘20년 매출액 443억원일 때 직원 수 와 매출액 1,082억원을 기록한 22년 직원 수가 비슷(66 -> 68명)
Q. 2023년 가이던스?
A. 2023년 매출액 1,300억원 제시. 해당 가이던스에 북미 매출 미포함. 북미, 카카오톡 사업 성과 여부에 따라 변동있을 것 코멘트 현재 진행하고 있는 북미 프로젝트가 기존 고객사향 해외매출 확대 및 신규 해외 고객사 확보에 영향을 미칠 전망 아직 오퍼월이 퍼포먼스 광고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10% 정도에 불과하기에 전방시장 성장잠재력이 크다고 판단 대형 고객사 확보를 이어가고 있는 것과 글로벌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는 점이 긍정적. 가파른 외형성장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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