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 운동 이후 ~ 1920년대 문학
(1) 시대 개관
- 3·1 운동 이후, 일제는 무단 정치에서 기만적인 문화 정책으로 통치 변화를 시도하였다. 여러 방면에서
일본의 식민지 지배 정책에 대항하는 반식민주의 담론이 형성되었다. 한편으로는 일제의 강점에 대한 패배
주의적 인식이 나타나기도 했다.
(2) 문학의 전개
- 각종 문예지와 동인지들이 등장하면서 '다수 동인지 시대'가 열려 본격적인 문예 창작 확동이 이루어졌다.
- 계급 문학을 추구하는 '계급문학파'가 등장하였고 이에 대응하여 문학의 순수성과 민족성을 강조하는
'국민 문학파'와 이 둘의 절충을 추구하는 '절충파'가 등장하였다.
① 계급문학파
- 신경향파 : 1920년대 초, 사회주의적 성향을 띠고 백조파와 창조파의 낭만주의와 자연주의를 비판하며 등장
- KAPF : 프롤레타리아 계급사상과 일제에 대한 반제국주의 투쟁적 성격을 지님
- 주요작가 : 임화 등
② 국민 문학파
- 민족정신, 전통, 국민적 공동 의식을 중시하여 시조 부흥론 저개 및 역사 소설 창작
- 국수주의적, 복고적 경향
- 반계급 문학적 입장에서 민족 제일주의, 순문학 제일주의를 표방함
- 주요작가 : 최남선, 이광수, 염상섭, 김동인 등
③ 절충파
- 이들의 주장은 큰 상과를 거두지 못함
(3) 시 문학의 흐름
① 자유시의 등장
- 외국 시의 유입으로 신체시의 형식적, 내용적 한계를 극복하고, 근대 자유시가 형성되었다.
- 형식 면에서는 이전의 정형시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시 형태를 내용면에서 개인의 개성을 중시하는
서정시, 자유시를 지향하였다.
② 병적 낭만주의
- 3·1 운동이 실패하면서 민족적 좌절감과 현실 도피 의식이 팽배해져서 개인주의적, 감상적, 퇴폐적
경향을 보였다.
- 주요작가와 작품 :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등
③ 계급주의 문학
- 1920년대의 낭만주의 문학을 비판하며 사회주의적, 계급주의적 성격을 지닌 시로서 일반적으로 '카프'작가
들이 창작한 시를 말한다.
- 계급 간의 대립을 드러내거사 식민지하 민족의 곤궁하고 비참한 상황을 담고 있으며 그 안에서 결의나
미래에 대한 전망 또한 담아내었다.
- 주요작가 : 임화의 [우리 오빠와 화로]
④ 국민주의 문학
- 신경향파, 카프 문학의 대항 의식에서 성립했으며 카프 문학이 세계주의를 표방함에 대해 '국민주의' 또는
'민족주의'를 내세운 '국민 문학파' 작가들이 창작한 시를 말한다.
- 민족정신이나 전통 양식을 강조하여 국수주의적, 복고적 성향을 강하게 지녔다.
- 주요작가 : 최남선, 이광수 등
⑤ 그 밖의 주요 작가
- 김소월 : 전통적인 민요의 율격과 토속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근대 시 형식에 새로운 독자적 가능성을
부여하였다. 대표 작품으로 [진달래꽃]이 있다.
- 한용운 : 민족과 국가를 위한 투쟁의지를 시적으로 구현하면서도 여성적, 서정적인 어조를 활용하여
시를 형상화하였다. 대표 작품으로 [님의 침묵]이 있다.
- 김동환 : 최초의 현대 장편 서사시인 [국경의 밤]을 발표하였다. [국경의 밤]에 뒤이어 발표한 [승천하는청춘]
도 서사적 장편시였으며 새로운 장시의 시적 가능성을 확보하였다.
(4) 소설 문학의 흐름
① 현대 소설의 성립과 사실주의, 자연주의 소설의 확립
- 1920년대 이광수의 [무정]에서 보여 주었던 계몽성에서 탈피하여 사실주의, 자연주의, 낭만주의 문예 사조를
수용해 예술성을 추구하였다.
② 계급주의 소설의 등장
- '카프' 결성을 전후하여 사회주의 성향이 강한 계급주의 소설이 등장하였다.
- 주로 일제의 수탈로 인한 피폐해진 농촌과 도시 노동자들의 실상을 그렸다.
- 상투적, 도식적 기법으로 인해 크게 부흥하지는 못하였다.
- 주요 작품 : 최서해의 [홍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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