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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기 연결 영업이익 315억원(YoY+23%) 추정
4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1조 871억원(YoY-18%), 영업이익 315억원(YoY+23%)으로 컨센서스(488억원)를 35% 하회할 전망. 하회의 주요인은 1) 광군제 매출 부진에 따른 손익 악화, 2) 중국 마몽드 매장 철수 관련 재고 환입, 3) 북미 인수 관련 일회성 비용 인식 및 마케팅 비용 증가 영향임. 동남아 리오프닝 효과, 북미 고성장(64%)에도 면세와 중국 매출이 각각 51%, 23% 감소함에 따라 전사 매출 감소 불가피. 이익 은 전년도 기저효과(4Q21 중국법인 영업손실 240억원 기록 추산, 이니스프리 급감 영향) 및 비용 축소 등으로 전년동기 비 증가 전망. 영업외 중국법인 손상차손 일부 반영함.
▶부진한 중국, 확대되는 비중국
4분기 중국은 손익 방어를 우선한 소극적인 마케팅으로 주요 브랜드의 매출 감소가 이어짐. 설화수, 라네즈/마몽드 매출은 각각 전년동기비 20%, 30% 감소 예상. 매출 부진/재고 환입 등으로 영업이익은 손익분기점 추정. 북미의 경우 아마 존 입점 효과 및 인수법인(타타하퍼) 손익 반영되며 전분기 에 이어 고성장 지속. 다만 인수와 관련된 비용 반영, 마케 팅 비용 확대 등으로 마진은 한 자리 수에 그칠 전망. 동남 아의 경우 리오프닝 효과로 매출 호조세 지속 추정. 2022년 기준 대중국 비중은 35%까지 하락, 북미를 포함한 비중국 비중은 16%까지 상승(2021년은 각각 49%, 12%).
▶우려가 기대로 전환 중
1) 대중국 수요 회복, 2) 비중국 규 모 확대, 3) 방한 외국인 증가에 따른 내수 체력 회복 등임. 다만 경쟁 환경 감안 시, 기대는 2023년 추정치에 기반영, 주가는 선반영 판단. 현재 주가는 12MF P/E 41x 수준으로 기대가 실적으로 발현되는지 확인 필요. 2019년 대비 연결 고정비(인건비/감가상각비, 판관비 계정)는 약 2.5천억원 축 소. 비용 구조가 슬림화 된 만큼 이제는 가시성 있는 매출 회복이 관건. 투자의견 중립, 목표주가 14만원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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