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지원 - ZDNet korea
[단독] "카카오 AI가 세계에서 얼굴 제일 잘 구별" - 매일경제 (mk.co.kr)
카카오모빌리티-LG, 구체화되는 '모빌리티 협업' (bloter.net)
카카오게임즈, 신작 성과 기대치 상회…2Q 실적 개선-다올 (edaily.co.kr)
'국민주' 네이버·카카오의 '날개없는 추락' (bing.com)
▶1Q22 Review
매출액 1조 6,517억원(YoY +31%), 영업이익 1,587억원(YoY +1%), 지배순이익 1조 3,018억원 기록하며 시장기대치 하회
톡광고 YoY +32%, 커머스 YoY +15%, 플랫폼 기타(모빌리티, 페이, 카카오G 등) YoY +52%, 게임 YoY +89%, 스토리 YoY +38%, 미디어 YoY +3% 등 거의 전 부문 고성장 유지했으나, 전년 동기대비로는 게임을 제외하고 모두 ‘YoY 성장률’이 감소하여 코로나 효과가 반감되고 있음을 보여줌. 일회성 인건비 효과 소멸로 영업이익률은 2021년 평균 수준인 9.6%를 회복하였고, 두나무 평가이익으로 (지배)순이익 급증
▶2분기 및 향후 전망
2021년 높은 기저효과로 ‘성장률’은 2021년 대비 둔화 되겠지만, 2분기 광고 성수기와 톡채널-비즈톡-커머스의 시너지 효과로 인한 고성장, 모빌리티, 페이 자연 성장 지속, 피코마 앱시장보다 2배 큰 일본 웹시장 진출, 카카오엔터 2차판권 확대(‘어게인마이라이프’ 포함 연내 15편 제작 계획) 등 계열사들의 고성장이 지속되며, 고성장 지속과 영업이익률 개선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
▶진화하는 카카오톡
카카오톡은 현재 지인 기반 사적 커뮤니케이션 중심에서 향후 다양한 주제, 관심사 기반의 커뮤니티플랫폼 (오픈채팅)으로 확장될 예정. 이는 카카오톡을 통해 온라인에서 더 많은 경제활동이 가능한 메타버스로 확장되는 첫 단계가 될 수 있음을 의미
사적 목적의 메신져에서 다양한 주제(게임, 주식, 동호회, 비즈니스 등)로의 플랫폼 확장은 카카오톡의 플랫폼 파워가 더욱 커질 수 있어 광고, 커머스, 핀테크, 컨텐츠 등 플랫폼에 기반한 기존 수익모델이 더욱 공고화 되고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또한 컨텐츠 IP에 기반한 해외매출 확대는 국내시장의 성장 한계를 벗어나는 계기가 되어 벨류에이션 멀티플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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