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학 비평의 관점
(1) 역사주의 비평 : 어떤 작품이든지 그 작품이 창작되었던 사회-문화적 맥락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사실을 전제로 한 비평
(2) 형식주의 비평 : 작품 외적인 요소보다는 문학의 분질적인 속성
(3) 구조주의 비평 : 전통적인 문학사 연구나 작가의 전기적 사실에 대한 연구가 아닌 문학 작품의 내적 속성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입장
(4) 해석학적 비평 : 작품 이해의 과정을 대화에 비유하며 이러한 대화는 시대의 흐름,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므로 고정된 텍스트의 의미를 상정하지 않음
(5) 신화적 비평 : 19세기 인류학, 민속학적 연구 방법을 받아들여서 개별 작품 속에 내재해 있는 원형을 밝혀내려는
비평
● 주요 문예 사조
(1) 고전주의
- 광의로는 고대 그리스-로마의 고전 문화에 기반을 두고 그 전통을 계승하려는 경향(
- 협의로는 17세기에 프랑스에서 발생하여 유럽 전역으로 파급된 문학 전반의 사상적 흐름
- 원리나 원칙을 매우 중요시하여 엄격한 형식, 균형 등을 문학의 생명으로 생각
(2) 낭만주의
- 고전주의에 반발하여 등장한 문예 사조
- 이성보다는 감성, 형식보다는 내용, 고전주의의 규범적 틀보다는 개성과 자유를 중시함
- 상상력을 극단적으로 옹호함
(3) 사실주의
- 낭만주의를 비판하면서 등장한 문예 사조
- 사회 현실을 있는 그대로 과정 없이 그려냄
- 인간 + 환경 : 온전한 현실을 문학 작품에 구현하려고 노력함
(4) 자연주의
- 인간을 자연의 질서에 종속되어 있는 존재로 파악했으며 특히 본능에 종속된 존재로 파악함
- 환경이 인간을 어떻게 지배하는가를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둠
(5) 유미주의
-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는 표어를 내걸로 미의 창조를 언어 예술의 유일한 목표로 규정한 문학의 경향
- 형식, 기교, 감각을 중시하고 개인의 개성 신장을 목표로 잡았고 자연울 배격함
- 퇴폐주의, 악마주의 경향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도덕과 규범에 거리를 둔 미학을 추구하였기 때문임
(6) 상징주의
- 사실주의에 반대하고 유미주의를 계승함
- 유미주의의 예술성을 중시하는 부분을 계승, 심화하였고, 현새 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침
(7) 모더니즘
- 20세기 초 유럽에서 일어난 실험적 문학 운동을 총칭
-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황폐화된 현대 사회를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봄
- 전통적인 무학의 기법들을 사용하지 않고 다양한 실험을 시도함
● 비유법
(1) 직유법 : '같이', '듯이', '인양', '처럼' 등을 사용하여 원관념을 보조 관념에 직접적으로 연결하여
표한하는 기법이다.
- 꽃같이 예쁜 내얼굴
(2) 은유법 : 연결어를 사용하지 않고 마치 두 대상이 동일한 것처럼 나타내는 표현 기법이다.
- 내 마음은 호수요
- 행복의 돌층계
(3) 활유법 : 무생물을 살아 있는 생명체처럼 표현하는 표현 기법이다.
(4) 의인법 : 사람이 아닌 사물에게 인격을 부여하는 표현 기법이다.
- 스물세 해 동안 나를 키운 건 팔할이 바람이다.
(5) 풍유법 : '알레고리'라고도 하며 흔히'속담, 격언'으로 나타나고 소설에서는 우화인 경우와 작품 전체가
풍유인 경우도 있다.
-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질 때가 잇다.
- 소설[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작품 자체가 풍유라고 할 수 있다.
(6) 대유법 : 유사 개념에 의한 연상 작용으로 원관념과 연관이 있는 보조 과념이 원관념을 대신 나타내는
표현 기법이다.
- 사람은 빵만으로 살수 없다.(빵 -> 양식)
(7) 중의법 : 하나의 원관념을 두 가지 이상의 보조 관념으로 표현하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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