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벌어보자!/스마트스토어

해외구매대행 금지품목

by 바방 2023. 1. 13.
반응형

 

 

1. 전안법 첨부 3 물건.

전안법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의 안전관리에 대한 사항을 규정하는 법이다. 전안법 첨부2의 215개 품목은 KC 마크 인증없이 구매대행이 가능한 품목이나, 첨부 3에 있는 35개 제품에 대해서는 KC마크가 있다 하더라도 구매대행이 불가한 품목이다. 즉 첨부 3은 KC 마크가 있다고 하더라도 팔면 안된다.

LED 조명 같은 경우는 광량조절제품 안된다. 또한 전압별로 판매가 불가능한 전자제품들이 있다. 각 세부적인 규정은 전안법을 참고하자. 간단히 말하자면 돼지코가 필요한 전자제품들은 판매해서는 안된다.

2. 의료기기, 의약외품

의료법에 저촉되는 품목들은 절대 판매해서는 안된다. 혈압 측정기, 약품 등 의료용품, 식품에 해당하는지 꼼꼼히 체크해보자. 특히 자주 위반되는 품목으로는 레이저 제모기가 있다. 미용용품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의료기기로 취급되는 상품이므로 레이저 제모기는 절대 판매하지 않도록 한다.

3. 브랜드 제품의 가품

 

브랜드 제품의 가품은 절대 판매해서 안된다. 브랜드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마켓에 소명을 진행한 후에 판매해야 한다. 그렇다면 정품 소명은 어떻게 할까? 말 그대로 마켓에 내가 정품을 샀다라는 사실을 인증하면 된다. 정품 인증서, 구매 영수증, 배송내역서 등을 제출하여 소명이 가능하다. 하지만 모든 구매영수증이 인정되지 않는다. 나이키 공식몰에서의 구매영수증은 정품소명자료로 활용이 인정되지만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상품은 인저오디지 않는다. 가품을 판매할 가능성을 줄이는 것도 이를 방지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다. 가품이 많은 카테고리로는 패션의류, 패션잡화, 낚시용품, 귀금속, 악세사리 등이 있다. 정품소명을 하지 못할 경우 물건이 폐기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4. 안전관련 상품

소화기, 가스누출 탐지기를 판매할 시 소방법과 관련하여 처벌 가능.

5. 안전확인 대상 생활화학 제품

안전확인 대상 생활화학 제품은 인증을 받고 판매를 해야 한다. 해당되는 항목은 다음과 같다. 세정제품(세정제, 제거제), 세탁제품(세탁세재, 표백제, 섬유유연제), 코팅제품(광택 코팅제, 특수목적코팅제, 녹 방지제, 다람질 보조제), 접착/접합제품(접착제, 접합제), 방향/탈취제품(방향제, 탈취제), 염색/도색제품(물체 염색제, 물체 도색제), 자동차 전용 제품(자동차용 워셔액, 부동액), 인쇄 및 문서 관련 제품(인쇄용 잉크/토너, 인주, 수정액 및 수정테이프), 미용제품(미용 접착제, 문신용 염료), 살균제품, 구제제품, 보존/보존처리제품, 기타(초, 습기제거제, 인공 눈 스프레이, 공연용 포그액, 가습기용 생활화학제품)

6. 지식재산권 침해 상품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상품은 매우 위험하다. 구매대행 업자들이 가장 경계하는 부분이 지식재산권 침해인데, 이로 인해 작게는 내용증명을 받거나 심하게는 형사고발을 당하는 경우가 상당히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지식재산권 침해 사항으로는 상표권, 초상권, 디자인권이 해당한다. 우려가 된다면 키프리스에 지식재산권 등록 여부를 확인해보도록 하자. 검색 후 등록이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상품을 판매하도록 하자. 참고로 상표이름이 같다고 해서 무조건 못하는 것은 아니다. 상표 이름이 같다고 하더라도 전혀 다른 품목을 취급하는 회사일수 있기 떄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판매가 가능하다.

7. 인증받지 않은 어린이 제품

어린이의 기준은 13세 이하이다. 이 때 제일 중요한 것은 어린이 제품은 어떻게 지정되는지 알아야 한다. 누가봐도 중고등학생이 사용할 제품이더라도 [제조사]의 의도가 어린이를 위해 만든 제품이라면 어린이용 제품이 될 가능성이 많다. 즉 상품 박스에 연령 표시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고, 확인이 불가능할 시 제조사에 컨택하여 어린이 제품에 해당하는지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8. 식품, 식기, 건강기능식품

식품, 식기 건기식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수입식품 안전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영업등록을 한후 판매가 발생할 시에는 유니패스에 수입신고를 진행하여야 판매가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해외구매대행 업자는 건강기능식품 교육을 들을 필요없이 판매가 가능하다. 하지만 카테고리를 설정할 때 식품 카테고리만 가능하다.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에 상품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반드시 들어야 한다. 판매를 할 때 상품과 카테고리의 매칭이 최적화가 되어야 노출에 유리하므로 건기식을 팔고싶다면 건기식 교육을 듣는 것을 추천한다.

9. 산업안전용품

안전모, 안전화, 안전장갑 등 안전용품은 인증이 필요한 제품이므로 판매하면 안된다. 따라서 인증된 상품이 아니라면 판매하지도 말고 해당 키워드로 상품명을 함부로 짓지 않도록 주의하자.

10. 육가공 동물사료

사료가 동물성 성분을 포함한다면 포기하자.

 

11. 동물/식물 검역

동식물은 원래 검역이 필요하다. 해구대 업자가 동식물을 수입하는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특별히 파손에 주의해야하는 상품의 경우 나무포장을 해서 배송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 나무포장 자체가 문제되는 경우가 많다. 나무포장의 나무 재질이 열가공 혹은 코팅처리되지 않은 원목자재일 경우 수종확인이 필요하다. 경우에 따라 수입이 불가능한 수종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무포장의 수종을 반드시 확인하자. 통관이 불가한 수종의 경우 배대지에서 재포장을 요청하도록 하자.

12. 기타 등등

도수 있는 안경, 편광렌즈, 선정적 상품, 성인기구용품, 새총, 비비탄총, 타정건, 총포류, 주방칼 이외의 도검류

 

 

 

 

 

 

 

 

 

 

 

 

 

 

 

 

 

728x90
반응형

댓글